마산항 국가관리항으로 최종 존치 결정!! | |||
“안홍준의원, 마산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어서 보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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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항이 포함된 국토해양부 소관 항만의 특별행정기관 정비사업은, 2008년 2월 핵심국정과제로 선정 → 2008년 7월21일 지역정책 추진전략 보고회의에서 ‘국가관리항’을 제외한 항만관리 기능을 지자체에 위임하는 것과 해운·선원·해사안전 기능 등은 업무의 광역성·국제성·안전성 등을 감안, 국토부에서 계속 수행 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지역사회의 중요 이슈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마산항의 경우는 당초 행안부의 안이 전국의 29개 무역항 중, 부산,인천, 광양(여수), 울산, 평택·당진, 군산항 등 6개항을 제외하곤 지방항으로 이양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마산상공회의소와 마산항만물류협회, 마산시 등이 국가항으로의 존치 필요성에 대한 집중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안홍준 국회의원에게 적극적 대응 및 국가항 존치를 강력 요청하게 되었다.(지역언론, 2008년 7월21,22,29일 집중보도 함) 이에 따라 안홍준의원은, 당시 한나라당 제5정책조정위원장으로 정책위의장단 연석회의, 총리공관에서 개최되는 고위당정청회의 등에서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비서실장,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등에게 당초 정부의 안으로 결정되면, 경남도내에는 중앙정부에서 직영하는 항만이 하나도 없게 되어 재원(국비)배분시 상대적으로 소외될 가능성이 농후하며 특히, 향후 개발수요가 많은 마산항의 경우 적기 개발이 곤란할 수도 있으며, 마산항 1-1단계 컨테이너부두 건설 사업도 중앙정부의 지원비중이 70%에 달하는 점과 두 번째, 마산항 등 경남도내 주요 항만이 부산항과 광양항이라는 거대항만 사이에 끼어 군소항만으로 전락할 가능성, 세 번째 만약 마산항 운영 및 개발업무가 지자체로 위임될 경우 마산시와 창원시로 분할되어 업무 및 경계를 둘러싸고 심각한 마찰이 우려되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산항은 1899년 개항이래 남해안권 중심 국제항으로서 역할을 다해 왔기에 역사적인 마산의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는 점을 집요하게 건의 및 논의를 주도하였다. 이와 관련 안홍준의원은, “ 항만계획은 중앙정부가 수립하고 항만개발과 운영 부문만 지자체에 이양한다고 하면, 중앙정부가 직영하는 항만을 중심으로 집중 육성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마산항은 부산항과 광양항이라는 거대 항만사이에 끼여 군소항만으로 전락하게 될 개연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 지역의 중론이었는데, 마산경제가 어려운 이 시기에 마산항의 국가존치 결정을 이끌어 낸 것은, 마산 출신 국회의원으로 당연한 소명이지만, 무엇보다도 마산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보람이다”며, 국가항 최종 존치 결정을 이끌어 낸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마산항의 국가항 존치 결정과 관련,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은 정원편제 116명에서 23명만 경상남도로 이관되며, 나머지 인원은 국가기관으로 마산에 존치하게 되었다. 마산항의 국가항 존치 결정과 관련 마산항발전위원회 위원장인 한철수 마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마산항은 1899년 마산항의 개항이래 남해안권 중심 국제항으로서 역할을 다해 왔으나 중앙정부의 Two Port정책에 밀려 상대적 침체상황에 있다. 그러나 마산항은 조선, 기계담수, 발전설비 등 중량제품을 수출입하는 관문항으로서 동남권 임해산업의 중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조선산업 호황으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기에, 마산항의 국가항 존치 결정은 남해안 시대를 맞아 향후 신항만개발, 항만진입도로 건설, 항로준설사업, 물류배후부지 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결정적 동력이 될 것이다”말하고 “앞으로도 마산항 발전을 위한 산학민관정 모두가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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