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이재오 "민주주·개혁의 현주소를 죽음으로 쓰고 가셨다"

daum an 2009. 5. 24. 19:37

이재오 "민주주·개혁의 현주소를 죽음으로 쓰고 가셨다"
<추모글> 故노무현 대통령 영전에 삼가 명복을 비옵니다

 

"믿기지 않았다. 투신이라니, 이제 불과 예순 넷인데, 직전 대통령님이셨는데..."
 
한나라당 이재오 전 의원은 24일 팬카페 '재오사랑'에 '노무현 대통령 영전에 삼가 명복을 비옵니다'라는 제목의 추모글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고, 그와의 추억을 회상하는 글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 전 의원은 "그분은,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내린 것이 아니라, 한 많은 세상에서 뛰어내린 것이다. 이승에서 마지막으로 '저기 사람이...' 사람과 영혼을 갈라놓은 노무현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본 것은 사람이 아니라 세상의 풍경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떠올렸다. 이 전 의원은 "내가 한나라당 원내대표시절에 노무현 대통령과 두 번 만났다. 두 번째는 사학법 파동으로 정국이 꼬였을 때다"고 밝히고, "김한길 원내대표와 함께 관저에서 아침식사를 했다. 식사 후 이런 저런 이야기가 끝나고 노무현 대통령은 직접 청와대 뒷산 산책길로 걸음을 옮겼다. 나는 따라 나섰다.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서울을 내려다 봤다. 자상한 설명을 하셨다. 산을 돌고 내려와서 청와대 관저 구석구석을 구경시켜 주었다"고 회상했다.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 맞이하는 봉하마을 빈소에서 이른 아침부터 많은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어 "재야에서 세 번인가 함께 토론도 했고 세미나에 같이 참석도 했다. 그때는 칠흑같이 어두웠던 시절이었다"면서 "이제 그분은 역사 속으로 가셨다. 삶과 업적은 역사가 기록 하리라. 잘잘못도 역사가 기록 하리라. 한 생명의 죽음 앞에 무슨 말이 있겠는가. 허망하다. 죽음 앞에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과 비통한 심정을 전했다.
 
"나라의 민주주의 현주소, 나라의 정치 개혁의 현주소를 죽음으로 쓰고 가셨다. 애달프다. 그래도, 노무현 대통령은 살아 계셔야 했다. 부디 승천하소서. 이승의 한은 허공에 뿌리시고, 승천하소서. 삼가 명복을 빕니다."
출처:브레이크뉴스 김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