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창원시 자전거 교통 분담률 20% ‘실현가능성 없는 목표’

daum an 2008. 10. 16. 19:05

창원시 자전거 교통 분담률 20% ‘실현가능성 없는 목표’
‘자전거 특별시’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인가!

 

신석철 기자

 

창원시의 야심찬 프로젝트 ‘자전거 특별시’가 꾸준히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해 초 “2010년까지 자전거 교통 분담률을 20%대로 끌어올려 맑고 깨끗한 창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창원 공단지역 근로자 숫자가 8만 명인데 근로자들이 적극 동참하고 공무원이 의지를 가지면 붐을 일으킬 수 있다”며 “창원은 평탄한 지형이라 교통 분담률 20%가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다”고 밝혔으나 현재 창원시의 자전거 교통 분담률이 7%인 것을 감안한다면 1년 남짓 안에 20%라는 목표를 달성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현재 전국적으로 자전거 교통 분담률이 떨어지고 있다. 이유는 자전거가 1996년부터 2005년까지 150만대 증가하는 동안 자동차는 500만대 이상 급격하게 늘었고 지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누비자’를 장기적으로 5000대, 100명 당 1명꼴로 보급한다 하더라도 자가용을 놔둔 채 자전거로 출퇴근 할 시민은 없다는 여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박 시장이 김해 부시장으로 재직할 2000∼2002년 당시 공용 자전거 정책을 만든 적이 있다. 지하철역에서 백화점까지 이용하도록 1000대의 공용 자전거를 마련하고 도로 한 차선을 막고서 자전거 행진을 한 적도 있지만 석 달이 채 가지 못했다. 

  '자전거로 창원시를 순방중인 박시장과 공무원들'

한 논설위원은 “오직했으면 자전거 타기운동을 두고 ‘전시행정의 한 표본’이라는 말도 나왔다”며 “일부자치단체장은 ‘자전거 출근 쇼’를 벌인 후 기자들의 질문에서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았다, 운동도 되고 아침 공기도 상쾌해 좋았다’는 등 자전거타기의 불편한 점은 아예 언급을 피한 채 좋은 점만 부각 시킨 쇼 사례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보여주기 위한 전시행정으로 흘러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창원에 사는 천선정(28)씨는 “집에서 직장까지 거리를 계산해 보고 자전거를 탈 것인지 고민은 해보겠지만 굳이 돈을 내고 공영자전거를 이용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또 직장인 홍미란(24)씨는 “바쁜 아침에 자전거를 가지러 터미널에 왔다갔다가 하며 직장까지 자전거로 이동한다면 많은 시간이 허비되는 것 같다”며 “차라리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창원공단에 근무하는 이학진(39)씨는 “공단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다 자전거를 이용하게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지금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과연 얼마나 진행될 것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창원시청의 한 직원은 “시의 정책이기에 어쩔 수 없이 따르지만 시장이 바뀐 후에도 계속 지속 될 것인지 의문이다”며 “연임을 목적으로 한 행정에 공무원들만 힘들게 하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공영자전거 시스템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파리시는 작년 자동차 없는 거리 확대를 통해 승용차 교통 분담률을 2013년 20%, 2020년 17%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각에서는 박 시장의 20% 교통 분담률 달성이라는 무모한 목표를 내걸고 지역신문에 보도 했으나 자전거 교통 분담률 1% 올리기가 무척 어렵다는 현실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자전거 교통 분담률이란 모든 여객 및 버스 등 이동 수단 중 자전거가 교통을 분담하는 정도를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