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도 시행 안되는 자전거타기 시민에게 권유!
창원시가 지난해 3월 시민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들이 우선해 자전거타기 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자전거 출퇴근 공무원이 조금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주일 평균 자전거 출퇴근자는 254명으로, 첫 시행 때보다 40명 정도가 늘어 전체의 16%를 차지했고, 걷거나 대중교통 이용자도 각각 38명과 11명이 줄어 각각 30%와 41%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승용차를 타지 않고 출근하는 공무원 비율이 86%’로 높아졌다고 언론에 보도했다.
그러나 시행 1년 6개월만인 지난 9월 현재 통계에 따르면 창원시청 공무원들의 자전거 이용도는 전체 1513명 중 21.9%인 332명이며, 15일 이상 장기이용자는 11.3%인 172명에 그친것으로 보고됐다. 이는 22일 ‘공영 자전거 대여 시스템’ 누비자 운영을 앞둔 시점에서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시는 지난 2006년 11월 '환경수도 창원'을 선포한 후 다음해인 3월부터 직원들의 자전거 출퇴근제 도입 등 승용차 안타기 운동을 실시해 왔다.
지난 13일 창원시의 직원대상 자전거 출퇴근 이용 등록시스템 현황에 따르면 한 달간 자전거 이용평균은 1월 167명, 2월 151명, 3월 179명, 4월 172명, 5월 284명, 6월 301명, 7월 289명, 8월 291명, 9월 332명으로 나타나 증가추세를 보였지만 아직 20%대에 머무는 수준이다.
특히 이 중 시가 지난 4월부터 15일 이상 자전거 장기 출퇴근 직원대상으로 2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지만 장기이용자는 4월 61명, 5월 58명, 6월 41명, 7월 97명, 8월 68명, 9월 172명으로 9월을 제외하고 두 자릿수에 불과했다.
또한 관내 자전거 보관대 현황은 총 7곳의 자전거 보관대에 350대의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지만 주차 타워를 비롯, 일부 보관대는 자전거가 많아 무분별하게 세워져 있었다. 시는 지난달 본청 현관 옆에 약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자전거 각 80대를 거치할 수 있는 '바이크 존' 두 곳을 정비했지만 이는 기존의 자전거 보관대와 주변 시설만 정비했을 뿐 보관가능한 자전거 대수는 이전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자전거 바이크 존'이 '환경수도 창원'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정비됐지만 실제 자전거 보관대수를 늘리지는 못해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되고, 또한 창원시 직원들은 자전거를 자발적으로 이용해야 하는데 상품권을 지급하는 것은 예산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아울러, 직원뿐 아니라 시민들을 위해서라도 자전거 보관대 등 관내 자전거 시설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창원시 관계자는 "자전거 출퇴근 이용 시 직원전용시스템에 등록하지만 실제 자전거를 이용하더라도 등록을 잊는 경우도 있어 등록된 수치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근무지와 주거지가 원거리일 경우에는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는 애로사항도 있다"며 "관내 자전거 보관대 증축에는 공감하지만 장소문제로 고민 중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