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성완종 리스트' 홍 지사 1억 관련 수사대상 1호 유력

daum an 2015. 4. 14. 11:29

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일명 '성완종 리스트'를 남긴 메모장이 정국을 강타해 표류중에 있다. '성완종 리스트'에 적힌 홍준표 1억 원에 대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꾸려진지 하루만인 13일 경남기업 자금 1억 원이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선거 때 홍 지사의 특보였던 윤아무개씨에게 전달된 사실을 계좌추적과 관련자 진술로 확인된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 파장이 불가피 될 전망이다.
 


4.29 보궐선거를 15일 앞둔 상황에서 여.야 모두 '성완종 리스트'에 긴장된 상태에서 검찰이 홍준표 1억원 관련해  윤씨를 조만간 소환해 1억 원을 직접 전달했는지, 아니면 '배달사고'가 있었는지 진위여부를 파악할 방침이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이 계좌추적과 관련자 진술를 확인된 것과 故 성 전 회장이 홍 지사에게 직접 확인 전화를 걸었다는 주장까지 힘이 실리면서 검찰의 '수사대상 1호'로 홍 지사가 유력해 질 전망이다.
 
지난 4월 9일  故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대한민국 '살아있는 권력'인 8인들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메모를 남겼다.그것이 바로  '성완종 리스트'다.그러나 당사자들 모두 금품 수수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홍 지사는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이 로비 대상이 됐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배달사고' 가능성을 언급해 다른 당사자들의 해명과 달리 해석됐다.
 
사실상 핵심인물인 성 전 회장이 사망했기 때문에 메모 내용과 경남기업 쪽 인사들의 진술만으로는 홍 지사가 불법정치자금을 받았다고 단정 지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홍 지사는 '성완종 리스트' 공개 후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왜 제가 표적이 되었는지는 앞으로 검찰 수사로 밝혀질 것이다"라고 착찹한 심경을 전했다.

한편,특별수사팀은 성 전 회장 주머니에서 발견된 8명의 정치인 이름과 일부 금액이 적힌 메모는 필적 감정 결과 성 전 회장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고 '성완종 리스트'에 적힌 8명에 국한된 수사를 배제하고 수사 단서가 포착되면 다른 정치인이나 2012년 대선 자금까지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