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홍준표 지사 vs 박완수 시장 경상남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이미 지방선거 전초전 돌입

daum an 2013. 4. 6. 18:08

1896년(건양)에 진주에 설립된 도청의 전신은 국권을 찬탈한 일제의 한반도 수탈정책으로 1925년 4월1일 부산으로 이전 됐다. 부산이 1963년 직할시로 승격되자 경남도청 이전문제가 관심사 였다. 특히 진주는 옛 도청소재임을 내세워 환원을 주장했고, 마산은 지역적 적합성과 항구도시로서의 경제적 이점을 내세워 도청유치 경쟁에 나섰다. 유치경쟁은 뜨겁다 못해 내분으로 까지 비화될 지경에 이렀다. 그러나 신흥공업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창원계획도시라는 큰 장점을 인정하여 정부는 창원시를 최종 결정지로 선정했다.1983년7월1일 62년간의 부산생활을 청산하고 지금의 창원시 사림동에 이전하게 됐다.당시 창원시는 경상남도 청사 부지를 무상기증 했으며, 서부권 발전을 위해 진주 경상대학교 의과대학을 설립하여 도민의 지역갈등과 분열을 막는 통 큰 결정을 내렸다.30년 전의 일이 홍준표 지사의 서부권개발본부의 출범으로 다시 도민들의 지역갈등과 분열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시사우리신문/안기한 기자]경상남도 공공기관 이전을 반대하는 봉림동주민간담회가 5일 오후2시 봉림동주민자치센터 4층 강당에서 봉림지역 단체 대표자와 시의원, 주민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강창원 집행위원회 위원은 간담회 취지 설명을 통해 “경남도가 공공기관 서부권 이전 관련하여 경남도가 홍준표 지사의 것이 아닌데 도민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도청을 마산으로 옮길 것이다’,‘도청고공기관을 이전한다’ 는 등 망언을 하고 있다”며 “소통과 화합을 통하여 세계로 도약하고자 하는 창원시민의 의지를 꺾고, 도민들 끼리 이익을 찾아 스스로 자멸하는 계획을 세운단 말인가! 이에 봉림동 주민들은 울분과 경악을 금치 못한다” 고 말했다.

또, “서울에서만 생활을 해온 홍준표 지사가 아직 경남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서부권 발전을 운운하며 도민을 갈등하고 분열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온당한 처사가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강창원 집행위원회 위원은 “경남도 제정규모를 키우는 일에 전념해도 모자랄 판에 ‘아랫것을 빼어 위에 고이는 행위를 하는 것은 자칫 경남도를 공멸케 할 수 있음을 지각해야 한다. 며”홍 지사는 서부권 발전을 위해 경남의 다른 지역에 위치한 공공기관을 빼앗듯이 이전 할 것이 아니라 토지주택공사 본사 이전과 또 다른 정부 부서를 진주에 더 많이 이전하고 진주의료원을 활성화하여 한, 양의 및 생약 등 특화된 세계적 의료 도시를 만들어 경상남도를 세계가 모방해 가는 도시로 가꾸는 것이 더 소중한일이 될 것이다”라고 호소했다.

이어“봉림동 주민들은 우리 마을에 있는 공공기관이 떠나면 지역이 공동화 될 것이 자명한 이치라 경남보건환경연구원(5189㎡,2개동포함 106명, 연간 2만여 건 처리)과 경남인재개발원(1만 42226㎡,5개동,44명, 한해 수만 명이 방문) 인접지역에 위치한 교통문화연구원과 도지사 관사 등의 매각을 반대 한다”며“우리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1만 명 주민서명운동과 함께 각 가정 국기봉에 이전반대 현수막부착운동을 전개 할 것이며 도민 무시행정을 관내뿐 아니라 창원 전 지역으로 확산하기 위한 창원시민대책위를 구성할 계획이다”라고 공공기관 이전에 반대의지를 강력하게 호소했다.

 

 


봉림동주민간담회에서 창원중앙역세권개발 주민대책위원장을 대신해 변상기 집행위원회 위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 창원시가 통합으로 인해 통합청사 이전문제로 지역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홍준표 지사는 낙후된 지역을 균형발전이라는 빌미를 들어 도청 마산 이전, 진주에는 제2청사를 공약하여 도청을 마산으로 이전하지 않는다면 도청을 매각하여 경남부채를 갚고 마산을 이전한다고 TF를 꾸려 압박하다 창원시민들은 물론 진주를 제외한 대다수 도민들이 반대하자 서부경남발전추진단을 설치하여 공공기관이전 추진단까지 설치해 1국2국과 3실무 팀을 운영하고 있다”며“통합 창원시 관내에 있는 반송동 교통연수원과 경남보건연구소등 총7개 공공기관을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하겠다는 언론에 발표 했다”고 말했다. 

이어“서부경남발전추진단은 진주시청 공무원을 도청으로 불러 공공기관 이전장소에 협의 하고 있다”며“진주시장을 비롯한 진주시민들은 경남도청 본청이 마산이 아니라 진주로 바로 이전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변상기 집행위원회 위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박완수 창원시장은 통합창원시 관내에 있는 7개 공공기관을 진주로 이전하게 됨으로 발생되는 창원시의 세수축소문제와 지역경제 쇠퇴를 막기 위해 지난4일 지역구 국회의원 5명 의원들과 긴급대책회의 개최됐다”며“이는 7개 공공기관이전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지금부터라도 창원시 쇠락을 막고 우리의 재산을 지키는 일이라고 판단이 선다면 박완수 시장과 뜻을 같이 하고 지지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경남도 공공기관 서부권 이전 관련 진행사항을 보면 3월초 언론보도를 통해 창원시소재 경남도 기관이전계획을 발표로 경남보건환경연구원,경남인재개발원,경남교통연구원 이전과 경남도민의집,경남도선관위,옛소방훈련터 부지 매각을 발표했다. 

이어 3월14일 서부권개발본부 신설조례개정안도의회에서 통과됐으며 3월27일 창원시의회 도기관 이전 반대 기자회견(매각포함)했음에도 불구하고 홍준표 도정은 3월28일 서부권개발본부가 정식 출범했다. 

4월6일 진주의료원에서 제2청사유치 서부권 궐기대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4월9일 경남도의회에서 서부권개발계획안이 상정될 예정에 있어 경남도와 창원시의 공공기관이전문제에 대해 심각한 갈등과 대립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창원시의회는 서부권 개발단 발표배경에 대해 경남도에 대해 서면질의를 했으며 경남도는 “진주지역에 도청 서부청사(제2청사)건립은 도지사님의 공약사항으로 1월말 도 직제 개편시 2청사 담당을 신설하여 지역균형 발전과 서부경남행정편의 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현재 추진현황은 관련 법령 검토,대상부지 물색등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자료 검토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향후계획으로는 서부청사 건립 기본계획수립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기지방계획 반영, 공유재산관리계획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등 행정적인 절차를 거친 후, 공사발주, 공사착공, 공사 준공,이전등의 순으로 진행 된다”며“서부청사 운영에 필요한 조례를 제. 개정하여 지역균형 발전과 서부경남 행정 편의를 개선하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답변했다.또, “3월말 서부권개발본부가 출범하면 본격적으로 대상부지,이전 규모 등을 검토하여 개청시기등을 확정할 예정이다”라고 답변했다.

이날 주민간담회에 참석한 이희철 시의원은 “힘 있는 지사, 당당한 경남시대를 열겠다는 홍 지사가 서부권 발전을 운운하며 공공기관 이전으로 인한 균형발전에 실망스럽다”며“경남도의 균형발전은 타 지역 내 유치경쟁에서 이겨 낙후된 지역을 발전하는 것이다. 눈앞에 보이는 가시적인 균형발전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참고사항]서부권개발본부

지난달 14일 서부권개발본부 신설을 규정한 조례개정안이 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3월28일 3급 본부장으로 정식본부로 출범. 서부권개발본부는 균형발전단,공공기관이전단,개발사업추진단등 3개단 37명으로 구성될 예정.균형 발전단은 균형정책. 남해안 발전. 지역개발 담당, 공공기관 이전단은 공공기관이전. 서부청사. 혁신개발 담당을 산하에 둘 예정.공공기관 이전단은 도 지속기관. 사업소 등 공공기관 이전업무, 서부2청사 건립 기본계획수립, 공청회 개최등 서부청사 건립에 관한 업무를 담당.서부지역발전을 위해 이전될 기관은 교통문화연수원,인재개발원,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접근성 문제등을 최종 점검하며 거론 되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