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한국소비자원, G마켓 유아용 의류서 발암물질 나와

daum an 2009. 6. 4. 01:33

한국소비자원, G마켓 유아용 의류서 발암물질 나와
3일 발암물질인 파라클로로아닐린 기준치보다 높게 검출돼
 

 

오픈 마켓에서 구입한 유아용 의류 한 제품에서 발암성 아조 염료인 파라클로로아닐린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3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유아용 의류 24개 제품(온 라인 18개 제품, 오프라인 6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에서 이 같이 나타났으며, 또한 온라인으로 구입한 18개 유아용 의류중 13개 제품(72.2%)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는 ‘자율안전확인표시’를 하지 않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파라클로로아닐린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온 곳은 오픈마켓인 지마켓(이베이지마켓)으로 유아용 의류 '러브미 내의(red)'에서 발암성 아조염료인 ‘파라클로로아닐린’이 기준치(30ppm)를 초과하여 검출(40ppm)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에 검출된 파라클로로아닐린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그룹 2B로 분류된 물질로 그룹2B는 인체에 발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는 한국소비자원의 설명.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유아용의류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자율안전확인표시’를 확인할 것을 당부하고, 관계기관에 ‘자율안전확인표시’를 위반한 의류의 유통을 철저한 단속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조사한 24개 유아용 의류중 14개 제품(58.3%)은 ‘자율안전확인 표시’가 없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입한 18개 유아용 의류중에는 13개 제품(72.2%)이나 ‘자율안전확인표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소비자원은 덧붙였다.
박종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