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세상

웃음치료사 이용득 강사

daum an 2009. 6. 4. 00:12

[배워봅시다] 웃음치료사 이용득 강사
웃음으로 만병을 물리쳐요~

 

신석철 기자 shine0789@hanmail.net

 

▲ 웃음치료사 이용득 강사

이용득 강사는 “어색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서는 웃음만큼 좋은 것은 없다”며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도 웃음이 최고다”고 강조했다.

웃음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현대인의 질병은 80% 이상이 스트레스로부터 비롯된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인체 내에서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스트레스 호르몬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흐트러뜨리고 생체시스템을 붕괴시킨다.

그러나 유쾌하고도 지소적인 웃음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빠르게 분해하고 배출하는 일련의 메커니즘을 촉발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무너진 생체유지 시스템을 복구하고 재건함으로써 질병에 대한 신체의 통제력과 저항력을 이상적으로 회복시켜주게 된다.

그러므로 웃음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돕는 가장 강력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웃음은 대뇌의 온도를 낮추어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며 신경계를 안정시켜 감정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뇌 혈류의 증가와 원활한 산소공급은 대뇌신피질의 활성을 촉진하여 사고력과 기억력 이해력 등을 증진시키고 유쾌해진 마음과 고무된 유머감각은 고정관념을 벗어난 발상의 자유를 가능케 하여 창의성의 향상을 가져온다.

또 자존감, 자신감의 향상과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화는 대인관계의 개선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다시 공동체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향상시켜 생산성의 향상으로 귀결된다.

한 마디로 말해 웃음은 개인으로나 집단으로나 최선의 상태에 도달하도록 하는 기적의 처방전인 것이다.

웃음치료란?

웃음이라는 주제를 향해 여러 가지 소재를 접목시켜 부정적인 것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 가는 일종의 자아 훈련 행동인지 치료학의 일종이며 경험적 치유이다.

1. 자존감 세우기 훈련-잃어버린 웃음을 코칭 받아 웃음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신을 향한 표현  즐거운 본능의 회복 행복한 감정의 인식 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2. 표정 훈련-스마일 메디테이션 밎 얼굴 근육 스트레칭을 통해 웃음으로 가는 표정을 훈련하고 부드럽고 상냥한 이미지개선에 도움을 준다.

3.소리훈련 밎 체질개선 훈련-웃음은 소리훈련의 시초가 된다. 좋은 웃음은 좋은 소리음으로 발전시키고, 좋은 소리음은 오장육부의 신체균형을 이루게 하여 신진대사의 원활함을 돕는다.

4.인간관계 훈련-자타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상호인식과 그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감수성을 함양함으로써 보다 자유스럽고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이전에는 깨닫지 못한 대인 상호작용의 비언어적 측면에 대하여 긍정적인 관계훈련이 될 수 있게한다.

이 강사는 “원래 성격이 소극적이고 대인 기피증상이 있었지만 웃음치료를 통해 변화되었다”며 “다른 사람을 치유하며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했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사람을 대면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