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상

불경기에 강하다! '업종전환창업'

daum an 2009. 3. 24. 10:17

불경기에 강하다! '업종전환창업'
‘짬장정육상회’ 부천 송내역점, 최저 창업비용으로 성공매장 운영
 
최창남 기자
길고 긴 불황터널을 무사히 지나갈 수만 있다면. 창업시장에서는 리뉴얼창업이 불황을 훌쩍 넘어 성공창업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양한 업종전환 창업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적은 투자로 창업을 성공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
 
프랜차이즈 고깃집 짬장정육상회는 다양한 업종의 매장을 고깃집으로 업종변경하여 성공매장을 만들어가고 있는 리뉴얼창업을 선보이고 있다.
 
▲ 짬장정육상회_부천 송내역점     © 최창남

짬장정육상회(www.jjamjamg.co.kr) 부천 송내역점은 감자탕전문점에서 짬장 식구가 된 케이스.
 
고깃집 오픈 전 이 곳에는 감자탕집을 10년 이상 운영해오고 있었다. 10년 간 큰 변화 없이 매장운영을 해왔지만, 가게를 내놓은 지 1년이 넘도록 나가지 않으면서 매출만 떨어지던 점포였다. 이 때문에 짬장정육상회로 재창업 할 때쯤엔 처음 내놓았던 가격의 1/4의 권리금만 주고 입점할 수 있었다.
 
송내역점은 리뉴얼창업의 특징 중 하나인 소자본창업의 대표격이다. 저렴한 권리금과 임대료로 점포를 인수한 것을 비롯해 기존 주방시설과 집기를 그대로 살려 최저 비용으로 창업에 성공, 고기 맛과 서비스로 단골손님을 끌어 모으며 꾸준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짬장정육상회는 오픈 가맹점의 70%이상이 기존 음식점을 인수해 시작한 업종전환창업이다. 기존 매장에 있던 주방공간을 그대로 활용할 뿐 아니라, 주방시설 대부분을 재활용하고 있어 창업비용의 부담이 훨씬 덜해 예비창업자들의 문의가 꾸준하다. 특히 업종변경이라는 창업전략과 더불어 신선한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한 자리에서 먹을 수 있는 공간으로도 인기를 얻어 창업열기를 더하고 있다. (창업문의: 1600-1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