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8 6

경남도의회 장병국 의원 ‘농지 소유 규제 완화 건의안’ 힘 받는다

- 도의회 건의안 이어 시군의회의장협의회 건의안…조해진 의원 농지법 개정안 접수 - 국민동의 청원에도 올라 “‘지금 농촌에는 땅 가진 거지만 양산’ 문제의식 공감 방증” [경남우리신문]경남도의회 장병국 의원(밀양1·국민의힘)이 발의한 ‘농지 소유 규제 완화 촉구 건의안’이 여러모로 힘을 받고 있다. 지난 제403회 임시회를 통과한 이 건의안은 고령화 등으로 농지 매물이 증가한 반면 LH 투기사태로 농지 소유가 까다로워지면서 수요가 급감, 농지가격이 하락한 데 따른 농촌주민의 열악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투기 가능성을 고려하여 도시와 농촌을 구분해 규제 내용을 달리하는 농지법 재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현재 해당 건의안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 조회 수 100만 회를 넘는가 하면 국회의 ‘국민동의 ..

정치 세상 2023.04.28

경남도의회 우기수 의원,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1차 토론회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토론

"부산경남 통합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 수렴이 선행되어야 하고, 여론조사에 앞서 행정통합의 당위성과 청사진을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경남우리신문]우기수 경남도의원(창녕2. 국민의힘)은 지난 27일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1차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추진 방향과 경제·산업·고용 분야의 기대효과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 의원은 “먼저 지방의원들이야말로 지역의 민심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서 활동하므로 지방의회가 지역의 민심을 파악하여 지방정부에 전달하는 적극적인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며 “여론조사,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이 결정되면 정치적 이해관계, 지역적 득..

뉴스 세상 2023.04.28

서해5도특별경비단, 2023년도 고속단정 운용역량 경연대회 개최

불법조업 외국어선 효과적 단속 전술 개발 및 노하우 공유로 팀워크 향상 [시사우리신문]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특별경비단(이하 ‘서특단’)은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인천 중구 서특단과 인천항에서 ‘2023년도 고속단정 운용역량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연대회는 서특단 소속 해상특수기동대(이하 특기대) 12개팀 108명이 참가하여 실시된다. 서특단은 팀별 특성화 사례 및 최신 대응 전술 발표 결과 등 육상과해상평가를 종합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육상경연 부문에서는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사례와 대응 전술 발표, 응급처치 및 진압장구 운용술을 평가한다. 이와 함께 해상경연으로 단정 운용 능력과 해상 인명구조 능력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결과, 대형 및 중형함정 최우수 각 1팀과 중형함정 우수 1팀..

뉴스 세상 2023.04.28

창원특례시의회 청년정책연구회, 인구변화 대응 위한 연구용역 착수

[타임즈창원]창원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청년정책연구회(대표의원 최정훈)는 27일 의회 소회의실에서‘창원시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 방향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박종혁 연구원(제윤의정)은 최근 급감하고 있는 창원시 인구 현황과 관련해이번 연구과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산업구조에 따라 변화하는 인구 추이를 분석해 ‘인구정책 관련 조례 제·개정, 예산심의 및 평가 등의 전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은 연구과제 발표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 연구진으로부터 연구주제와 방법, 용역 진행에 관해 듣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최정훈 대표의원은 “오늘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인구 관련 시책의 적합성 여부와..

정치 세상 2023.04.28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 호주 복합문화공간·실버타운 조성현장 확인

[경남우리신문]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재웅)는 호주 공무국외출장(24일~29일) 기간인 27일 시드니올림픽파크, 앨런워커빌리지를 방문하여 시설 담당자와 함께시드니올림픽파크·노인복지주택 운영방식 등을 공유하고 현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드니 올림픽파크에서는 올해 10월경 김해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을 위해 건립 중인 김해종합운동장의 효율적인 시설활용 계획에 참고하기 위한 제도개선 및 지속가능한 시설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였으며, 앨런워커빌리지(실버타운)는 중앙 및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원, 운영 및 비용부담 방식에 대해 공유GOt다. 김재웅 위원장은 “전국체전 주경기장 건립에 막대한 예산(1767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대규모 대회 개최 후 시설이 방치되지 않도록 호주의 선진사례를 잘 참고하겠..

정치 세상 2023.04.28

경남도의회 농해수위, 태국 방문...현지 한인회와 농수산물 수출 시장 개척 간담회 개최

하동세계차엑스포 개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홍보 [경남우리신문]경상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는 경남 농수산물의 아시아 시장 수출 판로 확대와 국외 모범사례 연구를 위해 4월 24일부터 4월 28일까지, 3박 5일 간의 일정으로 태국을 방문했다. 태국은 인도, 베트남과 함께 세계 3대 쌀 수출국으로 불릴 만큼 전통적인 농업강국이다. 최근에는 농업현대화로 생산성이 향상되어 농업 총생산액이 연평균 1.5% 가까이 증가하는 등, 태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도시화의 영향,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농업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농업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반면, 태국은 2002년부터 일찍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큰 위기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농업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유지하..

정치 세상 2023.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