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경남도의회 우기수 의원,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1차 토론회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토론

daum an 2023. 4. 28. 11:09

"부산경남 통합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 수렴이 선행되어야 하고, 여론조사에 앞서 행정통합의 당위성과 청사진을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경남우리신문]우기수 경남도의원(창녕2. 국민의힘)은 지난 27일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1차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우기수 경남도의원(창녕2)이 부산경남 행정통합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부터 수렴하라는 발언을 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추진 방향과 경제·산업·고용 분야의 기대효과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 의원은 “먼저 지방의원들이야말로 지역의 민심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서 활동하므로 지방의회가 지역의 민심을 파악하여 지방정부에 전달하는 적극적인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며 “여론조사,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이 결정되면 정치적 이해관계, 지역적 득실을 떠나 지자체, 의회, 시·도민 모두가 원팀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도의회도 통합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통합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등의 법령 정비를 위한 역할도 주문했다.

 

 그리고 “행정통합이 시·도민의 의견수렴이 우선되어야 함에도 행정통합을 먼저 제기한 후에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는데, 의견수렴이 먼저 되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여론조사에 앞서 시·도민들에게 통합의 당위성과 청사진을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우 의원은 “지역구 국회의원의 의견에 따라 지방의원들의 의견도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산-경남의 국회의원들과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며 이해당사자 간 행정통합이라는 총론에는 동의하더라도 명칭, 청사위치 등 세부적인 각론에는 반대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충분한 협의과정을 거칠 것을 제언했다.



http://www.urinews.net/news/viewpage.php?wr_id=18031

 

경남도의회 우기수 의원,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1차 토론회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토론

"부산경남 통합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 수렴이 선행되어야 하고, 여론조사에 앞서 행정통합의 당위성과 청사진을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경남우리…

www.uri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