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세상

목금기법으로 만든 웨딩밴드 "연리지" 출시

daum an 2015. 6. 11. 17:24


두가지 이상의 색상을 가진 서로 다른 귀금속을 접합시켜 마치 나무의 결과 같은 무늬를 만들어 내는 목금기법으로 만든 웨딩밴드(결혼반지)인 "연리지 컬렉션"이 출시되었다.

 



 

 


커머셜 쥬얼리와 목금기법의 장점을 접목해 만든 이 웨딩밴드는 은과 구리를 소재로 한 기존의 제품과는 달리 플래티넘, 옐로우골드,화이트골드,핑크골드 등 다루기 힘든 귀금속을 혼합해 만든 점이 특징이다.

기존 목금기법을 이용해 만든 해외의 쥬얼리들은 두껍고 투박한 반면 연리지 컬렉션은 5mm내외의 두께에심플하면서도 다양한 고유의 패턴무늬를 완성시켰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고유의 나무결무늬 패턴은 사람의 지문과 같아서 똑같은 무늬의 다른 반지가 만들어 질 수 없으니 세상에 단 하나만이 존재한다고......

 

▲ 왼쪽부터 4S AVENUE 양선화,신현주 공동대표, 수 공예공방 이창수 대표     © 진화 기자

포에스에비뉴(4S AVENUE, 양선화,신현주 공동대표)가 유통에 나선 이 웨딩밴드는 패션과 쥬얼리 디자이너로 각각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양선화, 신현주 공동대표가 기획과 디자인을 하였고 36년간 귀금속 세공직에 몸담으며 대한민국 국새 제작에도 참여한 바 있는 이창수 귀금속가공기능장(수 공예공방 대표(구 이창수 공예공방))이 제조를 맡아 2년간의 콜라보레이션 끝에 완성시켰으며 현재 10여종의 디자인이 출시 된 상태다.

신현주 공동대표는 "오랜 파트너인 이창수 대표와 쥬얼리 퍼터(골프채)를 개발하던 중 그의 독자적인 목금기법 제조기술을 알게되었고 이에 보다 합리적인 쥬얼리와 의미있는 웨딩밴드를 만들어 보자"는 제안을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각기 다른 귀금속을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고 깍고 다듬는 인고의 시간을 거친 목금 웨딩밴드는 연인들에게 서로를 맞추어 가야하는 결혼 이라는 아름다운 약속에 대해 되세겨 줄 것이라 확신해 연리지컬렉션을 출시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연리지 금밴드     © 진화 기자

지난 2014년 12월 5일 산업통상부장관상을 수상받기도 했던 이창수(수 공예공방 대표)대표는 "목금기볍 작업에 주로 쓰이는 은과 구리와는 달리 귀금속(플레티넘, 금)을 베이스로 하는 작업은 다르다"고 말한다.

이유는 "실패했을 경우 작업실패로 인한 재료의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작가들의 전시작품이나 외국의 사이트 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목금기법의 가치를 재해석 하고 저변 확대시키기 위해 완전한 결합 으로써의 성혼을 상징하는 웨딩밴드를 선 보이게 됐다"고 전했다.

철저히 핸드메이드로 제작되는 연리지 컬렉션은 주문시 약 2주의 기간에 걸쳐 납품된다.

포에스에비뉴는 현재 실버를 베이스로 한 패션쥬얼리와 베이비쥬얼리 등 목금 실버라인을 개발중에 있으며 올 상반기에 출시 예정이다.

한편 2014년 9월에 창업한 포에스에비뉴는 연리지 털렉션을 내용으로 한 사업모델이 서울시가 시행하는 청년창업지원사업인 "첼린지 100 프로젝트"에 지난 12월 8일 최종 선정되어 경영지원 및 마케팅,홍보 등 각종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양선화 공동대표는 "우리의 경쟁상대는 해외 명품브랜드" 라며 "기술과 디자인력을 필두로 국내외 웨딩시장에서 한국의 세계화를 알리며 확고한 명품브랜드로 자리 잡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     © 진화 기자                                          작업중인 이창수 작가(수 공예공방 대표)

※목금기법 : 목금기법(木金技法)은 과거 철검 재련기법중 다단계 단조로 만들어진 접쇠 단조로 가공했던 다마스커스 기법에서 기원한다.

다마스커스 기법은 재질의 강도와 탄성을 올리기 위해 만들어진 기법으로 칼 표면에 Damask 또는 damascene라고 불리우는 특유의 무늬를 띠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속공예에서는 이 기법에서 얻어지는 특유의 무늬를 사용하며 "우드그레인(Wood Grain)",모쿠메가네(Mokumegane)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보통 적색,백색,황색등 여러가지 색의 재질을 혼합하여 접합 단조하여 다양한 무늬를 만드는데 이 기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고가인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첫째로 기법이나 방법을 누군가에게 전수받는 것이 아니라 작가 본인의 경험이나 연구 등으로 기법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작업 과정의 손실률이 한가지 귀금속을 이용 할 때 보다월등히 많기 때문에 많은 공예가 또는 제작자들이 이 기법의 사용을 꺼려하며 목금기법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자료제공 : 포에스에비뉴,수 공예공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