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세상

김영옥 원장,만다라로 마음을 치유하다!

daum an 2013. 2. 16. 17:11

만다라와 미술치료의 만남

만다라는 심리치료와 명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미술치료에서는 만다라 의 문양을 채색하는 방식으로 쉽게 활용하며 곡식이나 소금 등 매체를 달리해 쓰기도 한다. 만다라가 가진 정신적 치유효과는 수많은 논문과 서적을 통해 이미 충분 알려져 있다.

만다라라는 단어 자체가 불교의 이미지가 강한 것은 사실이나, 사실 만다라는 특정 종교에만 해당하는 상징이 아니다. 기독교나 천주교의 십자가도 만다라 상징이며 멀리 힌두교에서도 만다라 상징이 발견된다. 이 밖에도 만다라는 사람의 눈동자, 어머니의 자궁, 매일 보는 해와 달처럼 인간 무의식 전반에 깊숙이 들어온 친숙한 상징이다. 따라서 심리치료에서 만다라가 깊이 활용되는 것은 당연한 것인지 모른다.

 

▲ 만다라회화 (김영옥 1회 개인전 만다라길 작품)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 오픈

한국만다라미술심리연구소 김영옥 소장은 이 만다라를 통해 치유와 소통의 장을 열었다. 바로 미술치료와 예술을 넘나드는 이력을 살려 공덕동에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를 연 것이다. 이곳에서는 미술치료를 기본으로 다양한 명상프로그램이 진 등 폭넓은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안에는 김영옥 원장의 작품들이 활용된다.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에서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만다라가 다양하게 활용된다. 김영옥 원장의 5회가 넘는 개인전과 발표되지 않은 수많은 작품이 바로 그것이다. 이 작품들은 마음의 치유와 연결되어 있고, 프로그램 안에서는 명상으로 들어가는 도구가 된다. 만다라의 정수라고 일컬어지는 그의 작품들은 마음을 보듬는 예술로 방송을 타기도 했다. 일향 한국미술사연구원 원장인 강우방 선생은 ‘김영옥은 다년간 익힌 기법을 바탕으로 창작을 통해 자기정화와 치유를 해냈다’며 ‘작품을 통해 마음이 다스려지면 몸도 다스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에서는 4월부터 강원랜드 중독관리센터와 연계하여 도박중독자를 대상으로 만다라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3월부터는 기본 프로그램 외에「문화재 제자리 찾기」 사무총장인 혜문스님의 ‘침향명상 프로그램’과 동화사에 계신 혜진스님의 ‘잡도리명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두 프로그램 모두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던 프로그램으로 인원을 모집 중이다. 

만다라 미술치료 워크북 출시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이하 마음자리)에서는 프로그램에 직접 그린 만다라 문양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4,000장이 넘는 드로잉에서 색채를 거르고 선을 단순화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 문양들은 기존에 그려진 정형화된 만다라 문양과 차별성을 두고 있으며 강한 생동감을 제공한다.

 

▲ 원형 만다라 그림과 만다라 도안의 예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김영옥 원장은 만다라 도안에 대해 ‘무의식의 세계가 만다라 회화로 펼쳐졌고, 이 회화에서 색채를 빼내고 선을 따는 방식으로 의식화한 것이 만다라 도안이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도안들은 모체가 되는 드로잉과 기존에 소개되지 않았던 이론과 함께 2월 말 책으로 나온다. 매일 매일 수행하듯이 그려진 만다라 드로잉은 깊은 명상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끌 것이다.

 

▲ 돌새김 찍기와 서예활동의 한 장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외에도 마음자리에서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서예와 전각 등의 매체를 활용한다. 기존에도 전각과 서예를 미술치료를 활용한 사례는 있었지만 마음자리만큼 깊이 있게 활용하는 곳은 드물다. 이와 같은 매체는 폭넓은 내담자에게 적용될 수 있으며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매체들은 2월말 출시되는 미술치료 워크북에 돌새김, 만다라회화, 만다라문양 등으로 정리되어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김영옥 원장은 오는 10월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릴 6번째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다.

※ 네이버 카페 - cafe.naver.com/maumjarihealing

※ 한국만다라 미술심리 연구소 – www.mandarakim.kr

김 영 옥 원장 이력

학력 및 경력

 

▲ 김 영 옥 원장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현 마음자리 그림숲 힐링센터 원장

현 한국 만다라미술심리연구원 원장

전 이신서예치료원 원장 역임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서예문화학과 석사졸업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미술치료 박사수료


치유강사역임

의정부교도소, 법무부연수원, 대안학교, 서대문노인복지관, 문예아카데미

노틀담복지관, 정신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초등학교 등


국제아트페어

아시아아트페어

홈테이블 아트페어

Hong Kong Art Fair(2012)

Seoul Open Art Fair (2012)

New York Verge Art Brooklyn (2012)

New York Korean Art Show (2011)


개인전

5회 개인전 아리랑 숨결(통큰갤러리. 인사아트센터2012. 9)

4회 개인전 붉음의 화두(공간루 정동갤러리2011. 10)

3회 개인전 숭례의 문(월전문화재단 한벽원갤러리2010. 6)

2회 개인전 인드라망의 빛(아르스화랑. 2009. 6)

김영옥만다라전 대구 순회전(대구KBS방송국 2009. 9)

1회 개인전 김영옥만다라새김전, 정신장애인들과 함께(한국미술관2009. 2)


책 출간

김영옥만다라 길(2010.6)

붉음의 화두 명상집(2011.10)

아리랑 숨결 명상집(2012.9)

방송출연

SBS컬처클럽 (2012. 9.13)

‘예술로 마음을 어루만지다’

논문

초등학교서예학습과정에 상형문자를 도입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동물상형문자를 활용한 서예중심 미술치료가 지적장애인청소년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지)

작품 소장처

United Nations 사무처 반기문 사무총장실

미국 케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대사

독일 분트본부대만 법률사무소

코엑스

㈜유세관광 여행사

㈜학지사

한국 융 연구원

백산신경정신과 의원

홍안심리상담센터

평화예술치료센터

(재)평화재단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

생명공동체 인드라망 선센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