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상

소셜커머스, 급속도 성장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daum an 2010. 12. 2. 01:11

안녕하십니까? 전자거래팀장 김호태입니다.

최근 소셜커머스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에 따라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을 보면 ‘부실한 서비스’, ‘환불과 사용기간 제한’, ‘영세업체의 부도 또는 사기 위험에 노출’ 등의 소비자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있어서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부실한 서비스 제공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소비자가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쿠폰을 구매하였지만, 손님이 너무 많이 몰려 예약조차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광고 내용과 다른 구성과 서비스가 제공되거나 식당 직원의 응대서비스가 엉망인 사례도 많습니다.

그 다음은 고객 관리가 미흡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수의 고객이 몰려 고객상담전화를 중단한 사례도 있었고요. 그리고 문자메시지 쿠폰이 실수로 삭제되었는데, 그 쿠폰을 재발송 요구를 하였는데, 거부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셜커머스 업체에게 불리한 상품평을 사업자 임의로 삭제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 환불과 사용기간의 제한이라는 내용으로 여러 가지 소비자 불만이 많았습니다.

현재 지금 대부분 소셜커머스 업체는 구매신청 기간 이후에는 청약철회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요 사례를 보시면,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스키장 시즌권 티켓을 구매하였는데, 그 다음날 환불을 요구했는데 환불이 거절된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평가가 나빠서 환불을 요구하였는데, 환불이 거절된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쿠폰의 이용기간이 정해져 있음에도 고지를 제대로 안 했기 때문에, 그것은 소비자가 잘 몰라서 사용기간이 지나서 사용을 못한 사례도 많았습니다.

그 다음 페이지입니다.

그 다음 허위·과장광고 위험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한 소셜커머스 업체는 평소 가격이 5만원대인데, 그 가격을 7만원이라고 속이고 그래서 3만 5,000원에 판매한다고 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도와 사기 피해 가능성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소셜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서, 영세업체는 아마 영세 부도·사기 위험할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 유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