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창조한국당 내분

daum an 2010. 5. 24. 01:41

창조한국당이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지난 16일 개최된 임시전구구대의원대회(이하 임시전대)에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했으나, 비상대책위가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법적공방이 이어지는 등 내분 사태를 겪고 있다. 

현 지도부는 창조한국당의 정상화 및 당 쇄신을 위한 최고위원 성명을 통해 "비상대책위가 16일 열린 임시전대의 법적 효력과 관련해서 지난 14일 서울 서부지법에 ‘임시전국대의원대회 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으나, 기각됐다. 법원의 결정은 임시전대의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을 법적으로 확인시켜준 판결"이라고 밝혔다. 

이에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김종규, 윤지숙, 홍찬선, 고봉균 최고위원의 이름으로 비대위가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확인된 대의원들의 결정사항을 수용할 것 ▲비상대책위회체제 즉각 해산과 당 대표 등록변경에 적극 협조할 것 ▲당내 민주주의를 더 이상 파괴하지 말고 당원의 의사를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송영호, 유원일, 김서진, 오점균, 안병철, 조기종이 주축이 된 비대위는 "제24차 상임위 전체회의를 통해 일부 당원에 의해 임시정당대회가 개최된 것은 당의 공식 인준을 거치지 않은 불법집회로 원천무효"라며 "다음달 26일 정기 정당대회에서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한 만큼 이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판결문을 근거로 임시전대는 "창조한국당 재적대의원 1/4 이상이 소집요구하고 전국대의원대회 의장이 공고함으로써 절차적 정당성과 내용적 합법성과 정당성을 획득했다"며 "임시전대에서 현행 비상대책위원회의 해체를 공식 결의한 바 17일 현재 창조한국당의 정치적.법적 공식 기구는 대의원대회에서 선출 된 당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회에 있음을 공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대위는 "16일 집회의 불법성에 대해 다시 법정 다툼을 예고했다. 당헌.당규상 송영 전 의장이 집권을 남용한 처사이며, 실제 25%이상의 대의원이 소집되지 않았다"고 무효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창조한국당 경기도당은 "범야권 단일화를 이룬 유시민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하며 아울러 아직 야권연대 틀에 동참하지 않고 있는 진보신당의 적극적 참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