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상

불황일수록 ‘안전한 창업’ 하세요

daum an 2009. 4. 29. 19:17

불경기의 지속으로 취업대란과 명퇴자들의 급격한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취업을 한다고 해도 취업지속기간이 짧아지고 있다. 불안정한 취업보다는 창업으로 평생직장을 만들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창업시장 또한 불경기로 인해 기존 매장들의 매출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마땅한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불황기에 창업시장에 뛰어 들 때는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한 창업아이템에는 대중적인 창업아이템도 포함된다. 10년 전에도 고객의 사랑을 받았었고 10년 후에도 고객의 이용이 꾸준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찾아야 한다는 뜻.
 
안전하고 대중적인 창업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고기집창업이다. 고깃집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과거에도 미래에도 성공창업을 위해 큰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외식창업아이템이다.
 
하지만 고기집 창업이라도 구성 메뉴에 색다른 모험을 적용한 아이템은 우선 고려해 봐야 한다. 삼겹살을 판매하더라도 한 가지 메뉴를 너무 특화 시키는 것은 위험하다. 와인삽겹살, 칼집삼겹살 등 모양이나 감미를 통한 메뉴 판매량이 전체 매출의 50%를 넘는 전문점 형태는 트렌드가 지나가면 매출의 급격한 하락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불경기일수록 고기집 창업아이템은 대중성을 바탕으로 안전한 창업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고가의 정책은 피하면서도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함께 판매하는 메뉴 전략이 중요하다.프랜차이즈 고깃집 짬장정육상회(www.jjamjang.co.kr tel 1600-1942)의 경우, 중저가의 가격구성에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함께 판매하는 형태로 창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리모델링창업으로 불황 속에서도 성공매장을 만들어가고 있는 외식업체다.
 
요즘 같은 불황기, 벤처형 창업아이템으로 대박을 꿈꾸기 보다는 대중적인 창업아이템으로 꾸준히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출처:나눔뉴스 최창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