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유동규,"김용에 건넨 돈, '대선 경선 자금'으로 알고 있어…내가 돈상자 전달"

daum an 2022. 10. 30. 21:42

 

[시사우리신문]지난해 4∼8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한테 8억여 원을 건넸다고 폭로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돈을 건넬 당시 "경선자금으로 쓰일 거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사건 공판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욱 변호사 측근 이모 씨가 중간에 돈을 전달하며 기록한 일시, 장소 등 내역도 모두 사실이라면서 자신은 돈이 든 상자를 전달받아 그대로 김 부원장에게 건넸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러나 김 부원장 측은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적이 없고, 불법 자금이 건너왔다는 객관적 물증없이 진술에만 의존한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 전 본부장은 휴정 시간에 만난 취재진에 "예를 들어 어떤 봉투에 1천만원이 들어간다고 하면, 사이즈와 모든 것이 다 검증돼야 하지 않느냐"며 "만약 1억원이 안 들어가면 잘못된 진술이니 그런 걸 다 검증하는 게 아닐까"라고 말했다.

 

이어 "말로써 될 상황은 아니고 검사들도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고, 거꾸로 그분도 자기가 돈을 받지 않았다는 걸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본부장은 "그분이 잘못되기를 바라는 건 아니다"라며 "그냥 있는 그대로 가야겠다는 것이다. 제가 안고 가겠다는 생각을 더는 안 한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에 휴대전화 클라우드 비밀번호도 제출했다. 그는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오해를 받았으니 관련된 증거는 모두 제공하겠다는 것"이라면서도 "클라우드를 한 번도 열어본 적은 없어 뭐가 있는진 모르겠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에게서 휴대전화 클라우드 비밀번호를 넘겨받은 검찰은 클라우드 안의 자료를 확보해 내용을 분석중이다.

 

클라우드란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자료를 저장해 두고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하는 서비스다. 휴대전화나 컴퓨터에서 삭제해도 중앙컴퓨터에 자료는 남게 되고 이에 접속해 다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검찰 관계자는 "충분한 인적, 물적 증거를 확보했다"며 "지금은 설명이 어렵고, 향후 공판 과정에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유 전 본부장의 클라우드에는 대장동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업자와 유 전 본부장, 이 대표 측 인사들 간의 유착 관계를 보여줄 자료가 대거 담겼을 것이라는 추정도 나온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해 9월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 폐기를 지시했다고 알려진 것이 이런 추정의 배경이다.

 

검찰도 구속된 김 부원장을 상대로 2005년 유 전 본부장과 아파트 리모델링 관련 활동을 할 때부터의 행적을 묻고 있다. 2012∼2013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추진 배경, 대장동 개발 사업이 당초 공영개발에서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바뀌게 되는 과정도 하나하나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부원장은 성남시의원으로서 공사 설립 조례안 통과에 앞장섰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구속기간을 내달 7일까지 열흘 더 연장했다. 이 기간 안에 김 부원장을 최대한 수사해 그의 입을 열겠다는 게 검찰의 목표다.


http://www.urinews.co.kr/sub_read.html?uid=61164

 

≪시사우리신문≫ 유동규,˝김용에 건넨 돈, '대선 경선 자금'으로 알고 있어…내가 돈상자 전달

[시사우리신문]지난해4∼8월김용민주연구원부원장한테8억여원을건넸다고폭로한유동규전성남도시개발공사본부장이돈을건넬당시경선자금으로쓰일거

www.uri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