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美대선] 위스콘신·조지아 등 경합주 재검표 속출할 듯

daum an 2020. 11. 7. 21:16

펜실베이니아 등도 재검표 가능성 있어
늦으면 이달 하순에야 최종 승자 결정될수도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큰 가운데 재검표에 나설 주(州)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당락을 가른 일부 경합주의 표 차이가 적어 주 법(法)에 따라 재검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은 위스콘신주에 대한 재검표 요구에 이어 다른 주에도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재검표 지역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대선 개표 사흘째인 5일(현지시각)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의 TCF센터에 마련된 개표장 밖에 몰려와 개표 결과에 항의 시위를 벌이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오른쪽)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지지자와 언쟁을 벌이고 있다. / AP·연합뉴스



재검표 규정은 주마다 다르다.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무조건 해야 할 수도 있고, 해당 기준에 들더라도 패자가 요구해야 재검표 하는 경우도 있다.


대선 개표 나흘째인 6일(현지시각) 재검표가 확실시되는 곳은 조지아와 위스콘신이다. 두 곳 모두 바이든이 개표 막바지에 역전한 곳이다.


위스콘신은 바이든이 49.4% 지지율로 트럼프(48.8%)를 0.6%포인트 이겼다. 주법상 1%포인트 격차 이하면 패자가 요구할 때 재검표 할 수 있다. 이미 트럼프 캠프는 지난 4일 개표 결과가 나오자 재검표 입장을 밝혔다.


결과는 재검표 지시 후 13일 이내에 보고돼야 하며, 재검표 비용은 청원자인 트럼프 측이 부담해야 한다.


이날 새벽 결과가 뒤집힌 조지아주도 재검표를 예약한 상황이다. 줄곧 뒤지던 바이든은 99% 개표 시점에 역전시켜 1562표 앞서 있다. 득표율은 49.4%씩 같다. 주법상 의무는 아니지만, 격차가 0.5%포인트 이하면 재검표를 요청할 수 있다.


조지아주 국무장관은 이날 "개표 결과 500만표 중 수천 표 차이밖에 나지 않아 승자를 확정할 수 없다"면서 재검표 입장을 밝혔다.


주법에 따르면 개표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이면 선거관리자나 후보자가 개표 인증 전에 주 국무장관에게 재검표를 요청할 수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1월 20일까지 예정된 주 전체 개표 결과 인증 이틀 이내에 재검표를 요청해야 한다"며 "공식 재검표는 11월 말은 돼야 한다"고 보도했다.


주 유권자 정보시스템 관리자인 가브리엘 스털링은 재검표는 일주일가량 걸리며, 선거 결과를 바꿀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재검표 비용은 주 정부가 부담한다.


역시 이날 오전 바이든이 역전한 펜실베이니아도 재검표 가능성이 있다. 0.5%포인트 격차 이하면 주법상 재검표가 의무이며, 그 수치를 넘어도 비공식 집계 완료 후 5일 이내에 재검표를 요청할 수 있다.


선거 후 3주 이내인 이달 24일까지 재검표를 완료해야 한다. 펜실베이니아는 96% 개표 기준 바이든이 49.5%, 트럼프 49.3%로 0.2%포인트 격차를 보인다. 현 개표 추세로 볼 때 0.5%포인트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지만, 트럼프 캠프가 재검표를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밖에도 승부를 못 가린 주를 중심으로 재검표가 잇따를 여지는 있다. 애리조나는 격차가 0.1%포인트 이하면 무조건 재검표 해야 한다. 93% 개표 기준으로 1.4%포인트 바이든이 앞서 있다.


미시간은 2000표 격차 이하일 경우 재검표가 의무다. 하지만 현재 99% 개표 기준으로 14만7000여 표 바이든이 앞서 있다.


네바다는 비용 부담을 전제로 패자가 재검표를 요청하면 가능하다. 현재 92% 개표 기준 바이든이 1.6%포인트 우위다. 재검토 요청 후 열흘 이내에 완료해야 한다.


노스캐롤라이나는 0.5%포인트 또는 1만 표 차 이하면 요청에 의해 재검표가 가능하다. 현재 94% 개표 속에 트럼프가 1.4%포인트, 7만6000여 표 앞서 있다.


미 언론에 따르면 현재 바이든은 최소 253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해 승리 확정을 위해서는 17명의 선거인단이 더 필요하다. 하지만 재검표가 확실시되는 위스콘신을 빼면 최소 27명을 더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애리조나에서 재검표 기준인 0.1%포인트 초과 격차로 바이든이 이기면 16명이 필요하다.


미 언론은 재검표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지만, 최종 승자 확정은 늦으면 이달 하순은 되어야 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