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세상

니트로글리세린, 날씨가 쌀쌀해 짐에 따라 증가하는 질병 '협심증' 특효

daum an 2020. 1. 16. 12:08

날씨가 쌀쌀해 짐에 따라 증가하는 질병으로 협심증이 있다.


협심증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일어나는 빈혈 현상. 

 

심장이 산소부족을 겪게 되면 가슴에 죄는 듯한 통증이 온다. 어깨나 팔로 퍼지는 통증, 목 부위 통증이나 불쾌감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통증은 짧으면 30초, 대개는 2∼3분 지속된다. 30분이나 계속되는 수도 있다.


특히 △빨리 걷거나 뛸 때 △계단이나 가파른 언덕을 오를 때 △무거운 것을 들고 움직일 때△찬 공기를 쐬거나 공포·분노 등 심한 정신적 긴장이 있을 때 잘 나타난다.


이럴 땐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심장근육에 대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한다. 니트로글리세린 같은 질산염제제가 널리 사용된다.


니트로글리세린은 1846년에 최초로 합성됐으며 휘발성과 폭발성이 있는 물질. 1876년에 노벨상의 창시자인 노벨은 여기에 규조토를 혼합하여 폭발물을 만들었다. 노벨에게 부와 명성을 가져다준 이 물질은 이제 의약품으로 인류의 건강에 커다란 공헌을 하고 있다.


니트로글리세린은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최근 외국학회지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당뇨병환자가 심장수술을 받을 때에도 니트로글리세린을 투여하면 입원기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명문제약이 87년 이후 수입공급중인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은 협심증에 따른 통증이 왔을 때 혀 밑에 넣으면 신속히 흡수되어 45초∼5분만에 통증이 완화된다. 협심증이 생길 정도의 활동을 할 경우 5∼10분 전에 미리 투여할 수도 있다.


이 약은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 일어설 때 갑자기 어지러워지는 기립성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저혈압이 있는 환자는 사용시 조심해야 한다.


협심증 예방·치료제로서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 외에도 주사제와 흡입제제도 있다.


니트로글리세린 약품정보


제품명: 명문니트로글리세린설하정0.6mg (Nitroglycerin Sublingual Tab. 0.6mg Myungmoon)

전문/일반: 전문

제조 및 수입원: 명문제약

판매 회사: 명문제약

복지부 분류: 217 - 혈관확장제

보험코드/구분: A31801131 (급여 33원/1 개)

영문 성분명: Nitroglycerin Diluted 6 mg

한글 성분명: 희석니트로글리세린 6 mg

생산여부: 생산

미국 FDA 임부안정성: 분류 C -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사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고, 동물연구에서는 태자에 대한 위험성을 보이거나 동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잠재적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약물 사용시의 유익성이 약물사용을 정당화할 수도 있다.

성상: 백색의 원형정제


명문니트로글리세린설하정0.6mg

효능/효과:협심증

용법/용량:

1. 급성협심증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 니트로글리세린으로서 1회 0.3㎎ 또는 0.6㎎을 설하 또는 구강내에 녹여 복용한다.

2.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5분마다 반복 투여할 수 있다. 3회 복용한 후(15분간)에도 통증이 계속되면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3. 급성협심증 발작이 야기될 수 있는 작업을 하기 5-10분전에 예방목적으로 미리 복용할 수 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질산염제제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두부외상 또는 뇌출혈 환자(두개내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3) 중증의 빈혈 환자

4) 급성 심근경색 환자

5) 녹내장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저혈압 환자

3. 부작용

1) 순환기계 : 빈혈, 혈압강하, 열감, 홍조, 심계항진, 기립성 저혈압, 드물게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정신신경계 : 두통, 허약, 드물게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소화기계 :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기타 : 드물게 발한, 요실금, 변실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치료 초기에 다른 질산염제제와 같이 혈관확장작용에 의한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고, 이들 부작용 때문에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능력 둥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자동차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과량투여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급성 협심증 발작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최소량을 투여한다. 치료 초기에 일시적인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나, 계속 투여하면 수일내에 증상이 개선된다.

4) 혀 밑에 용해시켜 구강 점막으로 흡수되어 빠른 효과를 나타내므로 내복으로는 효과가 없다.

5) 어지러움이나 구내건조감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6) 증량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갑자기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어지러움으로 쓰러질 수 있으므로 앉아서 복용한다.

5. 상호작용

다른 질산염제제, 혈압강하제, β-차단제, 페노치아진계 약물 및 알코올과의 병용투여로 혈압강하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된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모유중으로의 이행이 알려진 바 없으므로 수유중에는 투여를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는 간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투여하는 경우에는 심한 두통, 구토, 불안, 저혈압, 청색증 및 메트헤모글로빈혈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서맥, 호흡억제, 정신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머리를 낮추고 다리를 높인 후 위세척을 하고 산소공급 등 일반적인 처치를 한다.

10.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질산염제제는 Zlatkis-Zak색상반응을 방해하여 혈청중의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것과 같은 위양성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11. 기타

이 약 사용중에 이 약 또는 다른 질산염제제에 대해 내약성이 생겨 작용이 감소될 수 있다.

12. 저장상의 주의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저장방법: 차광 기밀용기, 20도이하보관

포장단위: 25, 100정

약품 정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