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의삼보하옵고
2009년 己丑年 올한해를 돌아보면서 사건사고들이 유난히 많았었던 한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본산승은 동지즈음하여 희망에찬 2010년 庚寅年 새해를 맞이하는 이시점에 모든이들이
지난날들의 아쉬웠었던 일보다 애욕된 마음.아만과아집에 가득찼던 자신을 겸허 하게 돌아보고
자신의생각과 삶의 어리섞음 身.口.義(신.구.의)몸으로,입으로,마음으로 지은 모든 業을 참회하여
다시금 순행되지 않는 반성과 각오를 세우면서 가족과 이웃들ㅇ이 함께하여 따뜻한 차한잔의 다과를 나누며 저물어가는 2009년 己丑年을 보내며 무거웠던 몸과마을을 깨끗이 씻어 버릴수 잇는 용서와용기를 줄수 잇는 조용한 연말연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우리 모두가 지난 세월을 되돌아 보면 많은 과보와 허물을 짓게 되는데 이러한 과보와 허물은 세속적 욕망과 이기심에서 생겨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곧 눈이 사물(色)색과 인연하여 바르지 못한생각이 일어나고 어리섞음이생기고 이것이 곧 무명(無明)이요
어리섞음과욕심을 내는것은 애착이라하고 애착에서 행위를 업(業)이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올 한해를 돌아보면서 우리 모두가 자신의무지.어리섞음 잘잘못을 스스로 합리화 시키지 말고
庚寅年 새해에는 호랑이의 기상을배워 실의에 빠진이는 용기를... 병을 앓고 있는이는 쾌유에 희망을...
자녀의근심,부모님의 무병무탈응 기원하며 화목하고 행복한가정 경제가 회복되어 산천초목이 춤추어 희망차고 할기찬 龍音(용음)의 기운으로 태평성대를 이루시길 이산승이 기원합니다.
2010년 庚寅年 모든이들이 무병무탈 하시어 소원성취 이루소서~
성불 하세요 -나무아미타불- 천룡암 산사에서... 보장(혜운)주지스님
전통건강비법/퇴계의 활인심방 [活人心方]
건강하게 오래사는법 [養生之法]
1.비장(脾臟)은 음악을 좋아한다.
소리는 비장으로부터 나온다.비장은 음악을 좋아하며 음악을 들으면 활동을 시작한다. 비장은소화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주체(周體)에 의하면 음악으로 식사를한다고 한다.즉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식사를 하는것이 소화기능에 좋다.
2.술을 바르게 마시는법
술을 마시면 성정(性情)이 좋아지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는 좋은점도 있으나 과하면 몸에 풍을 일으키고 신장을 상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나쁘게 한다.
특히 배불리 먹은뒤에 음주는 아주 나쁘다. 또한 술을 급하게 많이 먹으면 폐를 상하게 된다. 술이 깨지 않은 않은 상태에서 목이마르다고 물이나 차를 많이 마시면 술을 신장으로 끌어들이는 결과가 되어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무거워지며 방광을 상하여 다리가 붓고 팔이 굽는 병이 생긴다.
3.차를 바르게 마시는법
차는 언제든지 많이 마셔서는 안되며 하초(下焦)를 허하게 하고 냉하게한다. 공복의차는 아주 좋지 않으며 배부를때 한두잔 마시는것이 좋다.
4.오미(五味)를 적게 쓰면 장수한다.
음식을 만들대 맵고,짝,시고,달고,쓴맛을 적당히 쓰면 심신이 상쾌하게 되며 많이 스면 각 장부에 해가 된다.
신맛이 지나치면 비장이 상하고, 매운맛이 지나치면 간을 상하게 되고,짠맛이 지나치면 폐를 상하게되고,단맛이 지나치면 신장이 상하게 된다.맛이 지나쳐 생기는 것을 처음에는 잘 못 느끼나 길게 되면 병을 얻게된다.
5.한가지를 오래 지속하면 좋지않다.
어느 한가지를 오래쳐다보고 있으면 심장을 상하고 피를 덜며, 오래 앉아 있으면 허파를 상하고기를덜며,오래 걸으면 간을 상하고 힘줄을 덜며,오래 서있으면 신장을 상하고 뼈를 던다.
6.바람을 너무 쇠도 안좋다.
앉은 자리나 누운 자리에 바람이 통하면 그냥 견디고 잇으면 안된다.특히 노인들은 몸이 약하고 허해서 풍사가 들기 쉬움으로 처음에는 못 느끼나 결국 몸을 해치게 되다.
덥다 하여 바람맞이에서 너무 오래 식히거나 취했을때 부채질은 좋지 않다.
7.할 일 없는것도 몸에 안좋다.
사람이 아태해지는것도 오래되면 병이된다.사람이 여러가지일에 기어 하루종일 바쁜것도 안좋지만 너무한가하여 하는일 없으면 기력을 쓰지않아 운동부족이 된다.배불리 먹고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으면 혈액이 침체된다.
항상 힘을 적당히 써서 생기가 잘 소통하고 혈맥이 원활토록 해야한다.예를 들면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지방에는 좀이 슬지않는 이치와 같다.
8.바르게 자는 법.
잘 때는 말을 삼가하며 반드시불을 끄고 자야한다.누워 잘때의 알맞은 자세는 몸을옆으로 하고 무릎을 굽혀야 한다.
그래야 심기가 편안해 잠이 잘오기 때문이다.잠이 깼을때는 정신이 흩어지지 않도록 몸을 펼쳐야 한다.
공자께서 잠 잘때 시체처럼 하지 않는다 함은 몸을 쭉펴서 반듯하게 자면 악귀를 불러 들이기게 되기 때문이다.
9.머리는 자주 빗되 목욕은 가끔하라.
머리를 자주 빗으면 풍을 예방할수 있고 눈이 밝아진다.그러므로 도가에서는 새벽에 일어나 항상 머리를 120번씩 빗질을 하는것이다.목욕을 너무 자주하면 심신을 손상해서 피로를 느끼게 된다.
10.여름에는 더운 음식이 좋다.
여름에는 더위에 정신이 산만한때라 심장 기능은 왕성하나신장이 약해진다.그러므로 여름에는 남녀노소불문하고 더운 음식을 먹어야 가을에 토사곽란의 염녀가 없다.뱃 속은 늘 따뜻해야 배의 병이 생기지 않으며 혈기가 왕성해 진다.
11.여름철 건강법
초여름에서가을에 이르기 전까지 일상생활에서 몸을 다스려 조급함이 없도록 하고 말과태도는 조용히 하며 성 내지 말고 식사는 검소하게 하며편안한 기운을 보전하여 욕망을 절제하고 심기를 안정해야 한다.
찬음식을 많이 먹으면 시력을 상하며 냉한 채소는 기를 다스리기는 하나 눈이나 귀의 기능을 떨어 뜨린다.
12.비비고 서로 마찰하면 건강해진다.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뜨겁게 마찰하면 눈을 닦으면 눈꼽이 없어지고밝아지며 풍을 예방하고 신장을 기른다.
이마와 머리카락이 닿는 부분을 손으로27번씩 문지르면 얼굴빛이 좋아진다.이는 죽은깨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또한 가운데 손가락으로 콧대의 양쪽을 20~30번씩 문지르면 폐의 기능이 좋아진다.
손바닥으로 귓바퀴를 문지르면 귀가 머는것을 예방하고 신장의 기운을 키우게 된다.
13.배를 문지르고 어깨를 친다.
앉아 있을 때나 누워있을 때,항상 두 손으로 배릉 좌우로 문지르고 양 어깨를 수십 번씩 쳐 주면 혈기가 잘 통해서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만남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 인터뷰] 틈새시장을 노린 직업을 찾아서.. (0) | 2010.02.23 |
---|---|
<인터뷰>김채용 의령군수 "토요애 통해 농산물 수출 500만 달러 시대 (0) | 2010.02.17 |
남해군청 최은진씨, 민원봉사대상 시상금 전액 향토장학금 쾌척 (0) | 2009.11.27 |
무릎 관절염 예방 (0) | 2009.11.27 |
디 퀘르뱅 질환 (0) | 2009.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