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창원, 자전거유도선으로 인한 ‘사고 속출’

daum an 2008. 12. 24. 11:24

창원, 자전거유도선으로 인한 ‘사고 속출’
차량운전자 피해자 양산 우려, 자전거운전자 교통질서 계도 필요

 

신석철 기자

 

‘환경수도 창원’을 이루기 위한 정책 중의 하나인 자전거 정책. 자전거의 천국을 지향하는 창원시의 자전거 정책이 무리한 추진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설치된 자전거유도선으로 인한 접촉 사고가 줄이어 발생해 운전자들의 거센 반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창원시민인 차량운전자 윤 모씨는 요 며칠 새 차량과 자전거의 추돌사고를 2건이나 목격했다고 한다. 그러나 2건 다 자전거의 안전운전 불이행 같아 보인다고 말해 자전거운전자의 교통교육의 절심함이 요구되고 있다.

 

  1차선을 줄여 도로공사를 진행중인 현장 자전거 도시의 기본이지..

 자전거운전자가 자전거유도선을 따라 역주행해 사고를 부추기고 있다.

윤 씨는 “2건 모두 차량이 우회전하려고 진입하는 순간 사고가 발생했다”며 “차량은 우회전을 하기 위해 서서히 서행하는데 순간 자전거가 유도선을 따라 질주하다 차량과 추돌하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래서 만약 자전거운전자가 중상이나 사망하면 차량운전자는 가해자가 되어 범죄자가 되어버리는데 환경도 좋고 자전거도 좋지만 무조건적인 자전거 우선 정책은 우리사회를 범죄자 양성소 밖에 만들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어 윤씨는 “한 차선 차선감소(경계석)로 밤에 주차도 못하고 우회전 한번 하려면 진행거리가 짧아 사고도 많이 증가하고 오히려 차량사고를 유발하게 만들고, 차선감소로 차량정체가 발생해 공기오염이 더 할것 같은데, 왜 창원시는 시민의 혈세로 자전거도로를 만드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씁쓸해 했다.

또 “진짜 자전거를 타는 시민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느냐”며 “자전거도시를 반대는 안하지만 무조건 밀어붙이기 식의 자전거 우선정책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차량운전자를 범죄자로 만들면 되겠냐”며 “자전거 추돌사고는 증가하는 추센데 자전거 보험으로 차량운전자 변호사비도 지원해주는지도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신 모씨는 “운전 중에 자전거와 사고가 날 번한 순간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는 “삼거리에서 차가 우측으로 진입 시 좌측으로 고개를 돌려 확인 후 진입을 하게 된다”며“습관적으로 우회전 시 좌측만 확인 후 진입하기에 우측에서 자전거가 유도선을 따라 역주행해 사고가 발생할 번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자전거유도선에 진행 방향을 반드시 표시하고 자전거 역주행이 없도록 계도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창원시 관계자는 “일부 이용자들의 역주행과 우회전 차량과의 접촉사고 등이 우려됨에 따라 보완대책으로 진행방향, 자전거정지선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관할 경찰서와 협의 중에 있으며, 협의 결과에 따라 09년도에 노면표시 등을 시행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자전거는 현행법상 차로 규정되어 자동차와 같이 차도의 우측으로 순방향 진행해야 함에도 일부 이용자의 역주행 등 교통안전 질서를 지키지 않고 있어 시에서는 이용자의 의식 전환을 위해 어린이자전거 운전면허 시험시행과 청소년, 직장인, 주부 등을 대상으로 자전거 무료교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고, 08년 9월부터는 읍·면·동 순회 교육을 실시하여 자전거 이용 방법에서부터 안전수칙 및 교통질서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급 학교에도 자전거 안전수칙 관련 교육을 시행토록 협조 요청하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