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상

[2020 미국 대선]트럼프, 연방총무처의 정권 인수인계 개시 지지…“법적 싸움 계속할 것”

daum an 2020. 11. 24. 14:3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각) 연방총무처(GSA·이하 총무처)의 에밀리 머피 처장이 조 바이든 당선인의 정권 인수인계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이번 대선에서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관련 법적 싸움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에밀리 머피 총무처장의 헌신과 국가에 대한 충성에 감사한다”면서 “그녀는 괴롭힘을 당했고, 협박과 학대를 받았다. 나는 그녀와 그녀의 가족, GSA의 직원들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이익을 위해 에밀리(총무처장)와 그녀의 팀이 원래 규정에 맞게 해야 할 일을 하라고 권고한다. 내 팀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말했다”면서 바이든 팀의 정권 이양에 협조하라고 조언했음을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소송은 강력하게 계속될 것이며 우리는 잘 싸울 것이고, 승리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해 법적 싸움을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머피 처장이 이날 바이든 측에 공식 인수인계 절차 준비가 돼 있다는 서한을 전달한 직후 이뤄졌다.

 

머피 처장은 서한에서 백악관의 승인 연기 압력을 받지 않았고, 독립적으로 결정한 사실임을 강조했다.

 

그녀는 “나는 법과 사실에 근거해 독립적인 판단을 내렸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며 “백악관과 행정부 관리 등 외부로부터 승인 연기와 관련한 어떠한 직간접적인 압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머피 처장은 승인 연기에 대한 압력은 없었지만, 승인을 재촉하는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했던 주장과 동일하다.

 

머피 처장은 온라인과 전화 등을 통해 가족과 직원, 심지어 애완동물을 향한 협박을 받았다면서 이 같은 협박에도 불구하고 관련 법령을 따르는 것에 전념했다고 말했다.

 

언론 보도와 달리 “내 결정은 두려움이나 편애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앞서 총무처의 정권 인수 승인이 미뤄지자 일부 언론은 머피 처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눈치를 보고 결정을 미루는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그녀는 또 법이 명시한 총무처장의 직무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면서 대선 승자를 확정짓거나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직 인수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선인 결정보다 행정권 이양 계획에 책임이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대선의 실제 승자는 헌법에 명시된 선거 절차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총무처의 이번 결정으로 바이든 팀은 대통령직 인수법 제6조에 따라 인수위 활동에 필요한 자금 630만 달러(약 70억원)를 받게 된다. 다만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받을 경우, 관련 보고를 의무화하고 있다.

 

총무처 대변인은 이날 일부 의원들에게 정권 이양에 대해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에포크타임스에 밝혔다.

 

이에 따라 앨리슨 브리아티 총무처 차장은 오는 30일 캐럴린 멀로니 하원 감독위원장, 니타 로위 세출위원장 그리고 각각 산하 소위원장인 마이크 퀴글리, 제럴드 코널리에게 30분간 브리핑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들 모두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이다.

 

제임스 코머, 조디 히스, 스티브 워맥 등 공화당 일부 중진 하원의원들도 브리핑에 참석한다.

 

또한 상원 감독위, 세출위와 국토안보·정부행정위원회, 환경위 직원들에게도 직접 브리핑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총무처 대변인은 전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기관인 총무처는 이번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가 승리를 선언하고, 정권의 인수인계를 준비하면서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트럼프 측 지지 유권자들은 이번 대선의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바이든에 대한 선거 승리 선언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트럼프 캠프 역시 선거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여러 경합주에 소송을 제기했다.

 

다수의 언론은 바이든의 승리를 선언했지만, 에포크타임스는 모든 결과가 검증되고 법적 분쟁이 해결되기 전까지 당선인을 선언하지 않을 방침이다.

에포크타임스는 어떠한 정부, 기업, 정당의 영향으로부터도 자유로운 독립언론입니다. 2000년 창간 이후 전 세계 독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임감 있는 정론매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출처=에포크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