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4대강 보 철거한다는 정부와 맞선 ‘4대강 보 해체저지 범국민연합’ 출범

daum an 2019. 3. 17. 12:23

낙동강 농업인들 “보 철거시 전쟁도 불사할 것!” 

이재오 전 장관, 28일 ‘4대강 보 해체저지 범국민연합’ 출범 

 

“나무가 있어야 산이고, 물이 있어야 강이다. 물 있다고 나라에 해가 되느냐. 오히려 도움이 된다”

  

녹조라떼로 4대강 16개 보를 철거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방침에 보 주변 농업인들과 주민들이 ‘전쟁도 불사한다’는 강력한 반대의지를 천명하고 있어 강행시 충돌이 예상된다.

 


이재오 전 장관이 16일 창녕함안보를 방문해 농업인들과 함께 '보 해체'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4대강 전도사로 불리는 이재오 전 장관이 정부의 보 해체 결정직후 인 지난 2월 중순부터 전국 16개 보를 찾아 현지 농업인과 주민들의 민심을 살피고 지난 16일 낙동강 6개보를 끝으로 민심탐방 투어를 마무리했다. 이 전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합천보와 5시 30분 창녕함안보에서 주민 60여명으로부터 ‘보 해체 결사반대’ 목소리를 들었다. 

 

이 전장관은 창녕함안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를 해체한다고 해서 기가 막혀 내가 직접 16개 보를 방문해 단 한곳에서라도 해체를 찬성하면 입도 벙긋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한 달동안 민심탐방 투어를 해왔다”면서 “단 한곳도 해체를 찬성하는 목소리가 없었으며, 문재인이가 해체 포기할때까지 횃불을 들고 반대할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재오 전 장관이 김삼수 회장등 주민들과 함께 창녕함안보를 둘러보고 있다. 

 

창녕함안보 인근 농업인들의 목소리도 격앙됐다. 함안 덕촌마을 강호숙 이장은 “가뭄때 농업용수가 부족해 애를 태워왔는 데, 보 건설이후 편안하게 농사를 짓고 있는 데 왜 철거하려는 지 알수 없다”며 “우리의 젖줄 낙동강보는 절대 해체 못한다”고 결의를 다졌다. 

 

안희재 주민자치위원장과 이장단장은 “해체되면 농업용수 부족해서 농사 못 짓는 다”면서 “보 해체를 강행할시, 주민 총동원령을 내려 전쟁이라도 치를 것”이라고 정부의 해체 결정에 강력 경고했다. 


 


"보 강제철거하면 전쟁도 불사할 것이다!" 낙동강 보 인근 농업인들이 정부의 강제철거 방침에 격노하고 있다. 

 

창녕 길곡면 장희안 작목반 회장은 “수문 개방이후, 지표수는 물론 지하수마저 말라가 농업인들의 피해가 극심한데, 보 해체는 농업인 다 죽이는 행위”라고 격노했다. 이재오 전 장관은 “보 해체보다는 지천과 하천을 정비하고 축사폐수등을 정화시키면 강물은 깨끗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