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세상

패션스쿨 모다랩 안동연(Terry Ahn)학장,명품브랜드 이해와 진로직업 정보

daum an 2016. 3. 12. 14:47

LBMA STAR NEWS가 3월 중순 OPEN을 앞두고 패션,뷰티,모델 전문뉴스로 거듭나기 위해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정보와 다양한 컨텐츠 보급하기 위해 명품브랜드 이해와 진로직업 정보 1편,2편을 나눠 인터뷰와 컬럼으로 연재하게 됐다. 

 

 

                                                                              ▲ 패션스쿨 모다랩 안동연(Terry Ahn)학장

패션디자인, 보석디자인, 시계분야 전공자들을 위해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정보공유를 위해 국내 유명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안동연 학장이 강연했던 Ted X 세종 내용중 VALUE 에 대해 초청특강을 바탕으로 기획된 2편 자료이다.

명품시장 현황의 경우 국내 내수시장은 1970년대 섬유 산업이 주요 업종 이였던 시대를 지나 1990년대 국내 브랜드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여 2000년대는 해외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현재는 국내 브랜드(National Brand)와 해외 브랜드 (International Brand)의 시장 점유율은 비슷한 수준인 가운데 수입 브랜드는 계속 증가 추세이다. 1985년 의류, 신발, 가방 수입제한 조치 완화에 따라 그 당시 국내로 들어온 최초의 럭셔리 브랜드는 아이그너와 버버리였다. 명품 브랜드는 한정 생산으로 공급을 차단하기도 합니다.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희소성을 활용한다. 이는 경제학자 베블렌 (Veblen) 의 이름을 인용하여 ‘베블렌 효과라고도 불리며“가격이 올라갈수록 더 갖고 싶고 그러므로 더 잘 팔린다.” 는 사람의 심리를 입증한다. 유통 경우 Flagship Store (본사 운영 직영 매장), 백화점, 면세점, 인터넷 상거래, 아울렛 등을 통한 매출 상승에 따라 세계 증시에 상장을 하고 이를 통해 다시 사업 확장에 필요한 자금을 조성한다. 장점은 자본 유입이 이루어지고 브랜드 지위가 상승하며 스톡옵션 등 경영 인센티브가 생기는 거와 함께 기업 공개로 인한 투명성과 능력 있는 경영인 영입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단점은 수익 증대를 요구하는 주주들에게 3개월마다 보고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업 공개 후 경영방식 변경은 불가피했던 상황이다.

 


주주들은 단기 실적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즉각적 수익을 요구하기 때문에 목표 달성을 위해 개발도상국에 아웃소싱을 의뢰하여 수작업에서 조립공정 생산방식으로 전환하여 그 후 기계로 대량 생산을 진행하고 있었다. 현 명품 시장은 가장 각광 받는 시대를 열어 가고 있는 만큼 가격이 매해 올라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전체 시장은 약 5조로 그에 따른 모조품 시장 (Imitation Market) 은 더욱 확장 되어 현재 약 15조로 추정된다. 모조품의 가장 큰 문제는 판매 수익 대부분이 각종 불법 행위 필요 자금으로 사용된다는 점이다.

 



중국 광저우가 일명 짝퉁 시장의 중심지로 전통적인 창구는 홍콩 이였으나 요즘은 상하이 , 다렌 등으로 옮겨간 후 우리나라, 일본, 미국, 이탈리아, 벨기에 등으로 유입되고 있다.

Fast Fashion (SPA :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의 출현으로 명품 매장 옆에는 항상 스파 브랜드가 상주 하는데 제품 수명을 6개월에서 2주로 단축한 신제품 출시로 시즌 없는 주기를 만들었다. 명품 브랜드와 스파의 매출은 현재 동일하며 스파와 명품 브랜드들의 스타 디자이너간의 협업 (Collaboration /콜라보레이션) 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제품 실태를 보면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입하는 품목별 순서는 먼저 향수와 화장품으로 이것을 Entry Item (제품 구매 시 처음 사는 물건) 이러고 부르며 그 다음은 핸드백을 거쳐 의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얼리를 구매하게 된다. 현재 명품 브랜드의 최대 매출은 핸드백으로 199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향수와 함께 매년 구매율은 상승하고 있다.

 

 

 

 

 

 

                                                                                ▲ LBMA STAR     © LBMA STAR




신체 사이즈와 상관없고 옷, 구두, 주얼리 보다 공정이 덜 까다롭고 시간이 덜 걸리는 관계로 제작하기 용이하며 재고 부담이 없어 편리한 품목으로 현재 모든 광고는 핸드백을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다. 명품 브랜드들의 협업과 사업영역 확장을 보면 협업 (Collaboration : 콜라보레이션) 경우 라이센스를 통해 영역을 넓히고 이름을 더욱 알리려고 노력한다. 스포츠 카인 페라리 경우 대만 에이서와 컴퓨터를 개발하거나 중동 아부다비에 파라리 테마파크인 페라리 월드를 개관 하였다. 역시 스포츠 카 브랜드인 부가티는 주방용품을 디자인하고 베르사체는 노키아와 전화기를, 우리나라 삼성전자 또한 안나 수이, 벳시 존슨 그리고 죠르지오 아르마니 와 함께 아르마니 폰을 출시했으며 이어서 아르마니 TV 도 시장에 선보였다. 이와 함께 삼성 지펠 냉장고는 국내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과 제휴된 이태리 유명 명품디자이너 마시모 주끼와 함께 작업을 진행 했었다.

 


현대 자동차는 프라다와 ‘ 제네시스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인바 있다. LG 전자의 경우 로베르토 카발리 그리고 프라다와 함께 모바일 폰을 디자인했으며 LG 하우시스는 이태리 디자이너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바닥재, 인테리어 마감재 그리고 지인 벽지는 베라왕 홈 컬렉션으로 베라왕 벽지를 출시했다. 사업 영역의 확장 (Brand Stretching : 브랜드 스트레칭) 은 명품 브랜드들의 자기 고유의 전문 영역을 벗어남으로 더욱 성장을 해온 케이스이다. 관련 분야의 경우는 과거의 형태로 가죽 전문 브랜드 (가방, 구두) 가 기성복으로, 보석 공예 브랜드가 필기구, 시계, 안경으로 그리고 오뜨 꾸뛰르가 프레타 포르테로 발전해 왔습니다. 대부분 오뜨 꾸뛰르 (맞춤복) 에서 프레타 포르테 (기성복) 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방과 구두로 이루어진 액세서리 (패션액세서리) 분야로 이동하면서 Total Fashion 화를 지향 했다. 현재는 비관련 분야로 급진적으로 변모해 나가고 있다. 1990년대부터 Total Fashion 에서 Total Lifestyle 의 시대를 통한 생활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랄프 로렌은 가구, 가정용 침구류, 페인트를, 프라다는 침낭을, 펜디는 비행기 좌석 의자를, 에르메스는 헬기를, 디젤은 피아트 500자동차로 사업 분야를 새로이 창출했다.

 


샤넬은 일본 동경 긴자에 레스토랑 베이지 와 자전거를, 돌체 앤 가바나 와 로베르토 카발리는 카페를, 구찌는 카페와 쵸컬릿 그리고 간이 침대를, 보테카 베네타는 향초, 인테리어 소품, 식기류 와 가구를 출시하였습니다. 지방시는 호텔과 리조트를, 페라가모는 피렌체에 부티크 호텔을, 미소니 또한 호텔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죠르지오 아르마니는 밀라노 몬테 나폴레오네 에 호텔과 아르마니 까사 가구, 가정용품, 카페, 일식당, 이태리 레스토랑 과 쵸컬릿을 판매합니다. 2005년 두바이에 아르마니 호텔 및 리조트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베르사체는 호텔과 개인 전용기, 요트, 항공기 인테리어, 호주 골드 코스트 에 위치한 리조트인 팔라쵸 베르사체를 포함해 2009년 두바이에도 팔라쵸 베르사체 호텔 계약을 성사 시켰다. 불가리는 2004년 라 스칼라 오페라 하우스 뒤에 불가리 밀라노 호텔 오픈을 시작으로 런던, 파리, 뉴욕, 동경에 부티크 호텔 건설을 현재 진행 중입니다.

위의 모든 호텔들은 비즈니스호텔이 아닌 각 브랜드들을 홍보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호텔은 매출 측면 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업그레이드를 위한 장소로 사용됩니다. 현재 명품 브랜드들은 카페, 레스토랑으로 시작하여 미래는 호텔, 리조트, 요트 그리고 서비스 분야로 넓혀나가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꿈같은 생활 방식을 제시하는 Total Service 의 추구가 목적이다. 명품 브랜드의 방향은 Vip 고객을 중심으로 볼 때 별도서비스를 포함한 맞춤 전문 시대의 부활이 다시 올 것이다. 명품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시하는 주문 제작이 다시 도래할 것으로 이와 함께 구매 대행을 해주는 퍼스널 쇼퍼를 넘어서 패션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퍼스널 스타일리스트까지 요구될 것이다. 한정판 제품은 리미티드 에디션을 뛰어 넘는 업그레이드된 슈퍼 리미티드 에디션이 출시 될 것이다. 명품 시장은 매출이 해마다 점점 커지는 만큼 끊임없는 진화를 통해 변화해 왔습니다. 진정 그 이름의 가치처럼 그것만은 변화하지 않고 영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패션스쿨 모다랩 안동연(Terry Ahn)학장은 이탈리아의 3대 명문 패션학교들과 현재까지 20년간 교육적 비즈니스 파트너 이며 대한민국 대표 보석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보석과 주얼리 ,올 어바웃 주얼리가 있다. 

자료제공 = lbma 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