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1일부터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33을 누르거나, 전국 택시 통합콜 앱(App)을 사용해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전국 택시 통합콜 서비스는 금년 7월 1일 인천,대구,대전지역을 시작으로 2015년 서울,부산,광주,울산 등 특.광역시로 확대한 후 2016년에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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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스마트폰 사용자는 누구나 앱스토어는 물론 다음이나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1333 전국 택시 통합콜 앱(App)’을 다운받아 쉽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국토부가 추진하는 ‘전국 택시 통합콜 서비스’는 지역별로 분산되어 있는 택시의 위치와 택시의 승차 정보 등을 통합.연계하여 택시 고객의 위치를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택시를 호출해 주는 서비스이다.
그동안 택시 전문가들은 전국적으로 택시 콜서비스 번호가 난립(2013년 말 현재 약 1,200개)되어 있고, 택시의 콜 가입율도 낮아(2013년 말 현재 54.4%) 택시의 배회 영업에 따른 연료비,탄소 배출량 증가와 교통 혼잡이 가중되는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부터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전국 어디서나 단일번호 1333을 이용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전국 택시 통합콜센터」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단계에 걸쳐서 전국 모든 지역에 서비스를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별로 콜택시 번호가 달라 택시 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어려웠는데, 이번에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33번만 누르면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전국 택시 통합 콜센터가 구축돼서 일반 택시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택시 사업자에게도 예약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차 운행거리가 줄고, 그에 따른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어 경영개선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고, 국가 전체적으로도 택시의 콜 영업비율이 올라가게 되면 이에 따른 에너지 절약과 탄소배출 절감, 그리고 도로 교통혼잡 완화 등 사회,경제적 편익도 상당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전국통합 콜센터 이용방법
전국통합 콜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전국 단일번호 1333으로 택시호출하는 방법과 스마트폰 앱(App)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음
단일번호 1333 택시호출방법은 ARS 멘트에 따라 이용자가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음
스마트폰 앱(App)을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상담원 연결호출과 현 위치로 바로배차하는 방법으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음
전국 택시콜 현황
현재 지역에서 실시중인 택시콜 현황을 살펴보면 약 585개의 콜센터, 약 1,200여개의 서비스 번호가 난립하며 콜가입대수는 138,684대로 택시콜 서비스 가입률은 약 54.4%임
국내 택시콜의 영업비율은 약 35%로 선진국 콜 영업비율 약 70% 비해 매우 낮은 실적이다. 전국 택시콜 서비스 도입을 통하여 콜 영업비율을 증가시켜 배회영업을 감소, 탄소배출량 및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이용편의성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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