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3일까지 기상 악화, 구조 난재

daum an 2010. 4. 1. 01:16

천안함이 침몰한 백령도 지역에 오는 3일까지 기후가 나쁠 것으로 분석돼 구조활동에 난재가 겹쳤다. 여기에다 구조대원들의 안전장치가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는 지적에 군의 초등 대응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31일 새벽 3시경 재개된 구조 활동은 오후 한차례 정조시간에 맞춰 기선 부분을 통해 출입할 방침이지만 이마저 기상악화로 무산될 위기다. 

선미부분의 수심은 40~45m. 이는 인간이 견딜 수 있는 수압의 한게선을 넘은 것이다. 따라서 군 당군이 죽음을 각오한 무모한 구조작업을 요원들에게 강요했다는 비판이 빗발치고 있다. 

사망한 한주호 준위에 대한 위로나 훈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군의 대책이 체계적이지 못해 일어난 비극이라는 것이 군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또 해경과 해군의 진술이 엇갈리는 대목도 국민들은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며, 유가족들도 “원인에 대한 진상을 군이 숨기려는 기색이 역력하다”며 “대통령은 이 시점에서 진상규명에 책임을 져야 하지만 무조건 최선을 다하라는 말만 앞세우고 실질적인 대책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천안함을 이끈 경력이 있는 군사 전문가도 “배가 두 동강이가 났다는 점에 큰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당시 초등 대응에서 해군에 구조작업을 먼저 시작했지만 ‘파고에 의해 구조가 어렵다’고 말한 부분은 해경이 고무보트를 띄울 정도로 파고가 낮았다는 진술과 엇갈린 대목”이라고 말했다. 

많은 의문에 대한 즉답을 회피하는 것도 무엇인가를 감추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지금까지 국방부는 공식 프리핑을 갖고 기자들의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는 ‘보안문제’라고 즉답을 회피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두고 의혹은 더욱 늘어만 가고 있다. 해경의 동영상에서 나타난 파고 문제, 민간선이 떨어져 나간 선미부분을 어군탐지기로 찾았다는 점, 사고 당시 오고간 교신 미공개, 친몰 선체의 확인된 모습이 실제와 다른 점이 대표적인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