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상

'비덴트컨소시엄' 빗썸인수 매매대금 300억가압류 및 범죄수익은닉 규제법 위반 피소

daum an 2021. 11. 26. 12:11

비덴트컨소시엄(위메이드 인바이오젠 초록뱀미디어) 빗썸 인수 영향은? ...천억원대 사기 사건의 피해자, 빗썸 이정훈 전 의장 등을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고소

[시사우리신문]서울중앙지방법원 제53-1단독(판사 이종광)는 11월 25일 빗썸 오너인 이정훈 전 의장이 비덴트에 대하여 가지는 빗썸홀딩스 매매대금 채권 중 300억원에 대하여 가압류를 결정했다. 



BXA코인 사기 사건과 관련 검찰이 지난 7월 이정훈 전 의장을 기소했고,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형사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300억원 가압류 결정이 나온 것이다. 김병건 원장이 천억 원이 넘는 사기 피해 금액 관련 불법행위에 기한 손해배상청구권 중 ‘일부’에 대하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가압류 신청을 하였는데, 법원에서 가압류 신청을 인정한 것이다. 



위메이드, 인바이오젠, 초록뱀미디어 등의 ‘비덴트 컨소시엄’이 비덴트를 통하여 ‘빗썸홀딩스 지분’을 추가 취득하려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가압류 결정이 나온 것이다. 앞서 비덴트는 지난 7월 위메이드로부터 800억원을 투자받았고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이어 비덴트는 인바이오젠과 초록뱀컴퍼니를 대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총 4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한다고 18일 공시했다. 인바이오젠은 300억원, 초록뱀컴퍼니는 10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비덴트는 유상증자 대금을 ‘빗썸 홀딩스 지분 취득’에 활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넥슨의 창업자 김정주 전 NXC 대표도 2021년 초 빗썸 인수를 시도했다. 하지만 지난 2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이 전 의장 등에 대하여 주식 가압류를 결정하면서 인수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다.



현재 이정훈 전 의장은 사기 혐의를 부인하며 피해자들의 피해회복에 전혀 나서지 않고 있다. 피해자들은 이정훈 전 의장이 빗썸 매각 후 매각자금을 가지고 해외로 도주할 가능성(속칭 ‘먹튀’ 가능성)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 특히, 22일 빗썸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지난 19일 빗썸의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수리했다. 이로써, 빗썸 매각의 장애 요인이 사라진 지금, 이정훈 전 의장이 빗썸 매각 후 매각 대금을 챙겨서 해외로 도피할 가능성에 대하여, 피해자들의 우려는 높아져 가고 있다.



피해자 김병건 원장은 지난 2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정훈 전 의장 등에 대하여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한 바 있다. 이정훈 전 의장의 대부분의 재산이 베트남 등 국외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검찰의 신속한 수사로 ‘은닉된 범죄 수익’이 환수되기를 기대한다.  



* 키워드: 빗썸 / 비덴트 / 이정훈 / 빗썸 인수 / 빗썸 매각